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한성열 지음
- 출판사규장(규장문화사)
- 출판일2025-05-01
- 등록일2025-06-02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0 K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에게 보내는
가장 지적이고도 성경적인 메시지와 위로
한국 교계는 ‘신앙은 신본주의, 심리학은 인본주의’라고 구분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책의 저자 한성열 고려대 심리학과 명예교수는 모태 신앙인이자 학자로서 신앙과 심리학의 통합과 이 둘이 서로 도움이 되도록 40년간 연구와 상담을 계속해 왔다. 그가 이 문제에 그토록 천착하는 이유는 기독교 교리와는 별도로 인간 존재의 가장 근원적인 면을 이해하려면 하나님과의 관계까지 다루어야 한다는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이런 그의 메시지와 함께 가장 탁월한 상담가이신 예수님의 면면을 소개하며, 우리도 그분을 따라 주변인들을 세우고 살리는 ‘원더풀 카운슬러’가 되기를 바라는 소망과 구체적인 접근법 등을 담았다.
저자소개
모태신앙으로 태어나 기독 중고교에 다니며 평생 기독교와 교회 안에서 생활했다. 심리학을 공부함과 동시에 신앙생활을 하면서 기쁨도 많았지만, 아쉬움과 안타까움도 컸다. 종교는 ‘믿음’의 영역이고, 심리학은 ‘학문’의 영역이기에 양립할 수 없다는 고정관념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는 신앙인이며 심리학자로서 기독교 교리와는 별도로 인간 존재의 가장 근원적인 면을 이해하려면, 절대자와의 관계까지 다루어야 한다는 신념이 있었다. 그래서 심리학 교수이면서 신학대학원에서도 강의하는 독특한 경력을 갖게 되었다.한국 교계는 ‘신앙은 신본주의, 심리학은 인본주의’라고 구분하는 경향이 강하다. 둘이 함께 갈 수는 없으니, 하나를 포기해야 하지 않냐는 질문도 적잖이 받았다. 그가 이 책을 쓴 이유도 이런 안타까운 현실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는 신앙인으로서 이 두 영역을 통합하고 서로 도움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것을 나름의 소명으로 생각하며 신앙과 심리학을 열심히 배우고 가르치며 살고 있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동대학원 심리학과(석사), 미국 시카고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를 졸업했다(석사, 철학박사). 현재 고려대 심리학부 명예교수, 미국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 특훈교수, 미국 데이브레이크 상담대학원 석좌교수, 상담사역 아카데미 ‘예상’ 대표, ‘만남과풀림’ 상담교육원장, 서울생명의전화 이사이며, 2023년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목회자와 평신도를 위한 ‘글로벌 예상’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이제는 나로 살아야 한다》,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 《신명의 심리학》(공저), 《문화심리학》(공저)이 있고, 역서로 《성공적 삶의 심리학》,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외 다수가 있다.
목차
머리말
1부 기독교와 심리학의 만남
01 예수님은 누구신가?
02 예수님은 원더풀 카운슬러
03 상담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
04 마음의 건강
05 한국문화와 화병
06 가인과 가룟 유다 : 화
07 수고하고 무거운 짐
2부 상담자 예수님과 ‘참 나’의 만남
08 나는 누구인가?
09 버려야 할 나와 지켜야 할 나
10 예수님 상담의 목적 : ‘참 나’의 실현
11 사리대화와 심정대화
12 상담과 자문
13 자문과 수가성 여인
14 상담과 삭개오
3부 예수님의 상담과 오늘 나의 삶
15 상담 배우기 : 듣기
16 상담 배우기 : 말하기
17 예수님의 말하기
18 상담자의 자세
19 가정과 교회는 상담소
20 상담소(所)이자 상담소(笑)인 교회